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상식

미국 기준금리 동결

by mccutter 2023. 9. 21.
반응형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은 오늘(9월 21일 한국시간 기준) 새벽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행 5.25~5.5%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미국기준금리 동결

연준은 전날(9월 20일, 한국시간 기준)부터 이틀간 이어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끝애 기준금리를 현행 5.25~5.5%로 유지하기로 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연준은 최근 미국경제상황에 대해 "일자리 창출은 최근 몇 달간 둔화했지만 여전히 견조하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하면서 금리 동결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번 기준금리동결 결정은 6월 동결 이후 3개월만이자 FOMC 회차로는 2회 만에 이뤄졌으며 한국(기준금리 3.50%)과 미국의 금리 차이도 최대 2.00%포인트를 유지되게 되었습니다.

 

긴축기조는 유지 미국기준금리 내년(2024년 초) 1차례 인상전망

이날 기준금리발표 이후 연준 의장인 파월은 직접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돼 있. 인플레이션이 하락해 정책 목표 수준으로 안정화됐다고 확신이 들 때까지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게 될것"이라고 밝혀 당분간 미국경제는 긴축기조속에서 움직일것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해당 발언을 통해 내년(2024년)초에는 금리인상이 있을것임을 시사하기도 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