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상식

할로윈 데이의 유래/ 할로윈 파티 준비하기

by mccutter 2023. 10. 22.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는 가운데 할로윈 데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할로윈 데이의 유래와 할로윈 파티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할로윈데이의 유래(핼러윈)

할로윈데이는 서구 가톨릭 문화권에서 유래된 기념일입니다. 가톨릭 문화권에서는 매해 11월 1일 을 만성절(All Saints's Day)정해 모든 전 세계의 모든 성인(성자)들을 기리는 문화가 있었습니다. 이날은 특별히 축일이 없는 성인(대부분의 가톨릭 성자)등을 기리는 날로 이 전날인 10월31일을 만성절의 전야제로 이러한 종교적 의미와 연관시켜, 파티를  즐기던 것이 할로윈 데이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특이 아일랜드 지방의 살던 고대 켈트족이 이날을 죽음와 유령을 찬양하는 날로 기념하고  파티를 즐긴 "서우인(Samhain)"기념일이 다른 나라에서 퍼지면서 이날을 서양 문화권에서 모두 즐기는 날로 자리잡았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설입니다. 실제로 서양의 대부분 국가에서는 이날 다같잎 유령과 귀신의 모습을 하고 호박 케이크등 기념음식을 나누어 먹는 행사에서 부터 할로윈 데이가 시작된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종교적의미 보다는 상업적,문화적 의미가 더 강해져 귀신이나 성령등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의 특별한 캐릭터의 분장을 직접 입고 코스프레등을 즐기는 날의 성격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러에서는 10월 31일 아닌 10월의 마지막 주말 기간(특히 토요일)을 할로윈 데이 주간으로 여기며, 이날  번화가등지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분장을 하고 파티를 즐기는 형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이날의 명칠을 "핼러윈"이라고 표기 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이미 많은 매체등에서 "할로윈"으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공중파나 보도채널등 맞춤법 표기에 엄격한 매체들의 경우에는 여전히 "핼러윈"으로 표기 하고 있습니다.

2023할로윈 파티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재개되었던 2022 할로윈 데이 파티 기간 중 이태원 에서 발생한 대형 인명사고로 안해 2023년 에는 공식적인 할로윈 파티는 사실상 없어진 상황입니다. 다만, 여러 테마파크 등지에서는 할로윈적 요소를 가미한 다양한 가을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전히 소규모 단위의 행사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 롯데월드 어드벤처:다크 문 캐슬(법 학교 컨셉퍼레이드 행사 등 진행) / 기간: 10월10일~11월 19일)
  • 에버랜드:해피 땡스기빙 주간,호러메이즈 기간 운영(추수감사절 컨셉으로, 미션지속 단어을 완성시키는 이벤트등 진행) / 기간:9월1일 ~11월19일
  • 2023 부산 Be FM 할로윈 퍼이드 페스티벌: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10월31일 19시 부터 퍼레이드와 시민참여형 경연대회등이 운영됩니다.

한편 마포구청등 서울시 각 관계 당국에서는 작년 이태원 사건의 여파를 우려하여 다중이용시설등에서의 할로윈 파티를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2023년에는 홍대입구, 이태원,강남역 등 많은 인파가 모이는 곳에서는 공식적인 할로윈 파티가 진행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이상으로 할로윈 데이의 유래와 2023년 할로윈 데이 주간 예정 행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할로윈 파트를 준히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할로윈 파티 용품을 미리 구입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할로윈 파티 용품 사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