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상식

국내외 OTT 사이트 비교하기

by mccutter 2023. 6. 19.
반응형

 

 

 

 

 국내외에 많은 OTT들이 등장한지 오랜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OTT의 등장으로 사용자들의 선택의 폭은 더 넓어졌지만, 그만큼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OTT 서비들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OTT란

Over The Top, OTT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원할 때 방송을 보여주는 VOD 서비스입니다.. 어원은 'Over The Top'으로 '셋톱박스 에 추가하여'라는 뜻으로, 셋톱박스라는 하나의 플랫폼에만 종속되지 않고 PC,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콘솔 게임기, 스마트 TV 등 다수의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2.Nexflix(넷플릭스)

Netflix(넷플릭스)는미국의 글로벌 1위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OTT 서비스로, 넷플릭스'라는 이름의 유래는 인터넷(net)+영화(flicks)이며,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북쪽의 로스가토스(Los Gatos)와 남쪽의 로스엔젤레스 헐리우드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장 규모가 크고 대표적인 OTT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우리나라 드라마인 "오징어게임"이 Netflix(넷플릭스)에 공개되어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요금(국내기준) 

플랜 베이식 광고형 스탠다드 스탠다드 프리미엄
월 요금 9,500 5,500 13,500 17,000
해상도 720p 1080p 4K + HDR
동시접속 가능 인원 1 2 4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5,500원 광고형 스탠다드 상품이지만, 영상 재생 중간에 광고가 들어가 선호도가 낮은 편입니다. 최근들어서는 동시접속인원을 이용하여 요금제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이용자들에 대한 제한 조치가 이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3.디즈니플러스(Disney⁠+)

2019년에 디즈니가 출시한 가입형 온라인 스트리밍 OTT 서비스로, 마블유니버스나 스타워즈  시리즈와 이들 작품의 스핀오프 격인 작품들을 독점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 드라마 카지노(최민식,이동휘 주연)이 디즈니플러스에 공개 되기도 하였습니다.

요금제(국내,헤외 동일)

월간 $10.99 / 9,900
연간 $109.99 / 99,000
프리미어 엑세스(극장개봉과 동시에 시청가능한 요금제) $29.99
 

4.애플티비(Apple TV+)

2019111일 북미를 포함한 100여개 국가에서 출시된 AppleOTT 서비스로 한국에서는 2021114일에 런칭하였습니다. 애플 OS 기반이 아닌 제품에서도 시청이 가능합니다.

 

요금제(국내,해외 동일)

 월간 $6.99로 최대 6개 기기에서 동시접속 가능하며, 애플기기를 구입하면 3개월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5.왓챠

2012년 한국의 영화평 기록 및 추천 서비스 왓챠를 출시한 (주)왓챠에서 2016년에 '왓챠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런칭한 OTT 서비스로 2022년 10월, 왓챠웹툰이 기존의 왓챠 서비스 내 론칭하면서 영상과 웹툰을 함께 이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요금제(국내)

종류 일반 프리미엄
요금 7,900 12,900
최대화질 FHD (1080p) 4K (2160p)
동시재생 1 4
런칭 초기에는 월 4,900원으로 PC,모바일에서 무제한 시청할 수 있는 요금제가 있었으나, 지금은 없어진 상황입니다.
 

6.wavve(웨이브)

KBS, MBC, SBS로 이루어진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대한민국의 OTT 서비스로. 기존의 POOQoksusu가 합쳐져 탄생 하였습니다. 지상파3사와 예하 케이블채널, 기타 종편/보도 채널 실시간 시청과 VOD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PC 결제/원스토어 7,900 10,900 13,900
앱스토어/구글플레이 9,000 12,500 16,000
이용 기기 모바일+PC 모바일+PC+TV 모바일+PC+TV
제공화질 HD(720p) FHD(1080p) 최고화질 (4K, HDR 시청가능)
동시시청 1 2 4
 

 

7.쿠팡플레이

쿠팡에서 운영중인 OTT 서비스로\ 오리지널 컨텐츠 외에도, 일부 국내영화 독점공급/ 스포츠중계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요금제(국내)

쿠팡와우 사용자(4900원/월) 는 무료로 이용가능하며, 별도로 가입하려면 5,000원/월 요금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쿠팡와우 서비스를 구독중이라면, 별도 요금없이 시청이 가능해 접근성이 높습니다.

8.티빙(Tving)

JTBC와 함께 CJ ENM이 합작형태로 만든 OTT 서비스입니다.  JTBC 와 CJ ENM 산하(tvn,Mnet등) 채널 실시간 시청 및 VOD서비스가 주력 상품입니다. 작년에는 Seezn(KT에서 운영했던 OTT)를 인수합병하기도 하였고, 추후 파라마운트 작품의 국내공급을 독점할 것이라는 예상도 있습니다.

 

요금제(국내)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PC 결제 7,900 10,900 13,900
앱스토어/구글플레이 9,000 12,500 16,000
스마트 TV X O
해상도 720p 1080p 1080p + 4K UHD
멀티 프로필 /
동시 접속 가능 인원
1 2 4
 

7.카카오TV

카카오와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제공하는 통합 동영상 서비스로, OTT, 제휴/계약 공식 방송영상, 개인 인터넷 방송, 그리고 동영상 플레이어를 아우르는 서비스입니다. 추가 요금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국내에는 통신사나 포털에서 운영중인 다양한 동영상 제공 서비스가 있습니다. 삼성TV플러스,네이버나우,U+ TV(LG 텔레콤 기반), 지니TV(KT기반)
 
 

 

+8.스포티비 나우(SPOTV Now)

스포티비는 스포츠 중계권 거래 업체인 에이클라 엔터테인먼트 계열의 스포츠 채널로, 다양한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스포츠를 중계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유럽축구,메이저리그,NBA 등 해외 스포츠 팬들이 많이 이용합니다.스포티비 나우 서비스를 이용하면 스포티비 채널을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합니다.

 

요금제(국내)

베이직 요금 8,690/

프리미엄 요금제 16,390/

1년 이용권 : 130,900

 

계정 동시 접속 기능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OTT 서비스를 다양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안드로이드 셋톱박스 비교 분석>

<KODI 어플 이용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