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시작되면서 비가오거나 궂은 날씨가 계속될 전망입니다. 이런 날씨가 계속되면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 폰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충전포트(USB 포트)에 물기가 감지 되었다는 오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충전포트 물기 감지 오류의 원인
충전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다고 하면서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지 말라는 오류가 나타나는 원인은 간단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해당 스마트폰에 어떠한 이유로 인해 물이 들어갔거나 혹은 주변 습도가 높아서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예를들어 손은 씻거나 샤워를 한후 물기가 충분히 제거되지 않는 손으로 스마트폰을 만지게 되면 이러한 오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마철 처럼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이러한 오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가 오는 곳에 스마트폰을 방치하는 경우에도 당연히 이러한 오류가 발생 할 수 도 있습니다.
충전포트 물기 감지 오류의 문제점
이 오류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유선 케이블 연결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유선 케이블을 이용한 스마트폰 충전이나 파일전송이 불가능 해집니다. 물론 무선충전이나 블루투스 등을 이용하여 파일전송을 할수 도 있지만, 충전속도나 데이터 전송속도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혹은 무선충전기가 없는 경우에는 굉징히 불편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스마트폰 충전케이블 종류 알아보기>
<무선충전기에 대해 알아보기>
<블루투스를 이용한 파일전송방법 알아보기>
충전포트 물기 감지 오류의 해결방법
이러한 오류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일정시간 기다리기: 주변 습기가 갑자기 높아진 경우에는 말그대로 오류로 인해 이러한 메시지가 나타 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1~20분정도)가 지나면 해당 오류 메시지가 더이상 보이지 않게 됩니다. 실제로 포트 주변에 물기가 있는경우에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물기가 마르면서 자연스럽게 해당 메시지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 수건이나 휴지로 포트 주변 닦아주기: 실제로 육안으로도 포트 주변에 물기가 있는것이 보이는 경우라면 수건이나 휴지로 포트 주변을 닦아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포트 주변 말려주기: 육안으로 물기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이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포트 주변을 말려줍니다. 이때 고온 바람보다는 저온 바람을 이용하여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어플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캐쉬삭제): 여러가지 조치를 취했는데도 메시지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기기 오류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때는 다음 순서대로 실행하여 안드로이드 시스템 어플의 캐쉬를 삭제해 주는 방법으로 해당 오류를 고칠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설정(톱니바퀴 모양 혹은 스마트폰 위젯 상단 파인더 검색에 "설정"검색)-스크롤를 내려서 "애플리케이션" 클릭-상단 검색(돋보기) 옆에 점세게 클릭-시스템 앱 표시 혹은 앱목록 화살표 아래 클릭하여 시스템 앱 표시 활성화- 검색(돋보기) 클릭하여 "시스템"검색-"Android 시스템"/ "안드로이드 시스템" 클릭-저장공간 클릭-하단에 캐쉬 삭제(빗자루 모양) 클릭
위 방법으로도 장시간 오류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삼성전자 공식 AS센터에서 AS 받아야 합니다.
<삼성 서비스 센터 찾기 및 예약하기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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